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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중앙선 철도가 1942년 개통된 지 82년 만에
단선 비전철에서 복선전철로 변신하며 새로운 역사를 씁니다.
이제 서울 청량리에서 부산 부전까지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연결됩니다.
국토교통부는 오는 20일부터 중앙선 복선 전철화와 KTX-이음 운행을 본격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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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출처]국제신문
💡 중앙선 복선 전철화, 무엇이 달라졌을까?
중앙선은 1990년대부터 복선 전철화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.
이번에 마지막 구간인 도담~영천(145.1㎞) 구간의 복선 전철화가 완료되며
서울 청량리에서 경북을 거쳐 부산 부전까지 총 연장 328㎞ 전 구간이 복선전철로 연결됩니다.
핵심 변화
- 기존 구불구불한 168.1㎞ 단선철도 → 145.1㎞ 복선전철로 선형 개량.
- 사업비 4조 3413억 원 투입.
- 속도 향상 및 수송 용량 확대로 철도 효율 극대화.
🎯 KTX-이음과 ITX-마음 운행 일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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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일부터 본격 운행
- KTX-이음: 하루 왕복 6회 운행.
- 청량리
부전: 3시간 56분 (청량리태화강: 3시간 12분).
- 청량리
- ITX-마음: 하루 왕복 4회 운행.
- 기존 무궁화호를 대체.
- 청량리~부전: 약 5시간 30분.
운행 시간 단축 예정 (내년 말)
- 안동~영천 구간 신호 시스템 개량 완료 시:
- KTX-이음: 3시간 40분 (청량리~태화강: 3시간).
- KTX-이음 추가 투입: 하루 왕복 18회로 확대.
📄 중앙선 복선전철의 지역별 혜택
1️⃣ 내륙지역의 경제와 관광 활성화
- 수도권과 충북, 경북 등 중부내륙 지방도시 간 연결 강화.
- 기업 투자와 일자리 창출로 중부내륙 성장 촉진.
- 지역 관광지 접근성 향상:
- 경북 안동, 영주, 의성 등 전통문화 관광 수요 증가.
- 부산 기장, 해운대 등 동부산 관광지 접근성 개선.
2️⃣ 혁신적인 철도 건설 기술 도입
- 안동고가:
- 하회탈의 눈매를 형상화한 크로스 리브 아치교 설치.
- 국내 최초 기술, 2023년 토목건축기술대상 수상.
- 친환경 건설재료:
- 안동~영천 구간 터널 17곳에 유리섬유 보강근 콘크리트 궤도 사용.
- 철근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량 94% 감소.
🚀 중앙선 복선 전철화,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?
1️⃣ 이동시간 단축
- 수도권과 경북·부산 지역 간 교통 효율성 극대화.
2️⃣ 지역 균형 발전 촉진
-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내륙 도시의 발전을 견인.
3️⃣ 철도 여행의 새로운 시대
- 빠르고 편리한 이동으로 내륙 및 동해 관광 활성화.
결론: 더 빠르고 더 가까워진 중앙선, 새로운 미래를 연다!
중앙선 복선 전철화와 KTX-이음 운행 개시는
대한민국 철도 역사에 새로운 전환점을 제시하는 성과입니다.
수도권과 내륙, 부산을 연결하는 촘촘한 철도 네트워크로
지역 경제와 관광 활성화는 물론, 주민들의 이동 편의성까지 대폭 향상될 것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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